한국블록체인협회

전체메뉴

협회장 인사말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건강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의 조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협회장 인사말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건강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의 조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블록체인협회’ 초대 회장을 맡게 된 진대제입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최고의 핫이슈는 단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한두 달 사이에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급증하면서 거래소로 과도한 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정확한 사회적 이해가 형성되기도 전에 암호화폐의 투기성이 먼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된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저 역시 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는 ‘묻지마’투자는 도박과 다를 바 없다는 정부의 우려에 상당한 공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한편으로는 없었던 분야에 초기시장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부작용을 이유로 과도한 정부규제를 하게 되면, 신기술 분야의 성장 동력을 꺼뜨리게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도 귀 기울여 듣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블록체인협회’의 존재 이유가 바로 이 지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와 현장, 양자 간 기대와 우려의 합치점을 마련하는 것이 저희 협회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국민의 안전과 재산, 국가 공공성 보호를 위해 행사되는 정부의 제도적 규제가, 블록체인 산업의 성장을 막는 바리케이트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한 과속방지턱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현장을 소통시키고 조정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또한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4차 산업의 가능성을 미리 예단하고 막아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적절한 예측과 전망을 제공하는 역할 역시 우리 협회가 해야 할 일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제 2의 반도체'이자 '제 2의 인터넷혁명'을 이끌 핵심기술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유명한 IT 리서치기업인 가트너(Gartner)에서도 앞으로 5년 뒤인 2022년이 되면, 블록체인 기술 기반을 이용한 산업의 규모를 약 100억 달러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뛰어난 정보보안성과 거래안정성 및 편의성에 기반한 블록체인산업은 21세기 미래산업의 핵심분야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투자와 기술개발이 필요한 신산업 영역입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분리 가능성 여부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블록체인산업의 미래에 가장 바람직한 정책방향이 무엇인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정부와 업계 양자의 효율적인 소통창구가 되고자 합니다.

저희 협회는 한국블록체인 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회원사들과 정부-민간-스타트업 간 상생관계를 구축하여 신규 업체의 육성을 지원하고, 건강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