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블록체인협회

전체메뉴

위원장 인사말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건강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의 조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인사말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건강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의 조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국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전하진입니다.

블록체인 산업은 다양한 참여자들이 만드는 신뢰의 생태계를 필요로 합니다. ICO를 통해 투자금을 모으고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과, 원장을 만들고 보관하는데 도움을 주는 채굴장, 그리고 암호화폐 투자자, 거래소 모두가 암호화폐라는 매개체를 활용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참여자입니다.

요컨대 암호화폐는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신뢰를 형성하고 네트워크 참여를 독려하는 기반이자, 컨센서스 알고리즘 그 자체로 기능하게 됩니다. 거래소는 암호화폐가 담보한 기술가치의 교환소가 되어야 하며,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이러한 생태계의 선순환에 참여하고 기여하는 참여자로의 자각이 요구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더 많은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가 출현하게 될 것이고 그중 다수는 경쟁에서 도태되어 사라질 것입니다. 그 경우 해당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던 암호화폐 역시 상장폐지되어 휴지조각이 되어버린 주식과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시장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국블록체인협회’의 회원으로 참여한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책임감 있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거래소는 첫째,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신뢰 인터넷 세상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사명감으로 블록체인 생태계에 필요한 시장과 지원자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둘째, 투자자들에게 거래의 위험성을 공지하고 건전한 거래가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셋째, 기술백서와 개발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및 관련 뉴스들을 게시해 이용자들에게 판단의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추구하는 분산 신뢰 기능을 거래소 스스로 채택하여 신뢰 인터넷 세상을 열어가는데 견인차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암호화폐 거래소는 거래 수익을 목적으로 한 영업장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홍보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주는 전초기지가 되어야 합니다.

정부와 각계 전문가들의 우려와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곧 적절한 입법 과정을 거쳐 블록체인 전반과 암호화폐 거래소의 합리적 규제를 담은 법률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당 협회는 금융당국의 권고로 은행연합회와 합의하여 마련한 "자율규제안"을 통해서, 건전한 암호화폐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닫기